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전세 월세 얻기

안녕하세요 광수형입니다. 반갑습니다.

3월 16일 또 많은 일들이 있었던 하루입니다. 날씨도 점심때는 영상 20도를 넘을 정도로 차 안은 그야말로 후끈후끈했는데요. 봄이 성큰 다가온 것 같습니다. 곳곳에는 벚꽃이 필 준비가 한창이더라고요.

오늘 특별히 기억나는 것은 오전에 제가 쓴 글에 댓글을 달아주셨는데, 로그인도 하지 않으시고 포스팅 내용과는 무관한 무지 성 악플이라고나 할까요? 그래도 이렇게 관심을 가져주시고 댓글을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처음 받아보는 종류의 댓글이라 인상 깊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갈 길이 멀기에 꾸준히 할 일만 해 나아갈 뿐. 아무튼 관심 감사드립니다.

이사전 전 월세 체크리스트

오늘은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세든 월세든 이사를 가기 전에 체크해야 할 항목들이 적잖이 있습니다. 손품을 팔든, 발품을 팔든 어쨌든 이사 가기 전에 계약할 집에 꼭 한 번은 방문을 할 텐데요. 방문할 당시 필요한 체크리스트를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첫 장에 언급한 바 있는 내용입니다만 중요한 내용이기에 한 번 더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이사할 때 가장 고려해야 할 첫 번째가 직장입니다. 직장과 가까워야 하고, 두 번째 교통편이 편리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세 가지도 중요하지만 위 두 가지가 가장 중요한 점이기 때문에 꼭! 이 두 가지를 고려해서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자 그럼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위 리스트들이 쭈욱 있습니다. 사실 위의 30가지를 체크하기란 어렵기 때문에 제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항목들만 살펴보겠습니다. 개인에 따라서 중요도가 다르기 때문에 꼼꼼히 따져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햇빛은 잘 들어오는지. 다음으로는 외관 상태겠죠. 현관문에서부터 화장실, 안방, 베란다까지 도배장판 등 쭉 살펴봅니다. 도배를 새로 한다고 마음먹었으면 칼 가지고 구석 부분을 제쳐봐도 좋습니다. 외관 확인 시 꼭 필요한 부분이고요.

다음으로 배수는 잘되는지, 수도는 잘 나오는지. 정말 기본적인 부분이지만 입지 환경에 따라 그 동네에 따라 간혹 수압이 약하거나 배수가 잘 안 되는 지역이 있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수도 확인하시고, 화장실 물 내려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다음으로 냉장고와 세탁기 위치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고요.

방범창 유무와 방충망 찢어진 곳은 없는지 확인. 주차장은 1세대 1주 차가 가능한지. 지도로 봤을 때 집 주변에 고물상이나 공장 등 혐오시설은 없는지, 편의시설 편의점이나 마트, 공원 등은 있는지.

그리고 중요한 게 저당금액과 총 보증급의 합이 집값의 60%를 넘는지.

등기부등본상 공부서류가 일치하는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나중에 매매할 때 잘 거래가 될 건지를 잘 생각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 이렇게 이사 전 전월세 체크리스트를 알아봤습니다.

이사 전에 꼭 필기구 지참하셔서 작성하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