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한산소곡주 700ml 도수와 가격 및 후기


안녕하세요~
신나는 토요일 불타는 이 밤 모두들 즐거운 토요일 보내고 있으신가요? 오늘은 유난히 더 날씨가 좋은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한주를 잘 보내고 마무리는 머니머니해도 돈이지만 오늘 같은 날은 머니머니 해도 술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은 평소에 흔히 마시는 맥주나 소주가 아닌 아주아주 특별한 술을 준비해봤는데요. 바로 한산소곡주라는 술인데요 이름은 뭔가 오래된...? 그런 느낌입니다만, 맞습니다. 그런 느낌입니다. 아주아주 오랜 역사를 지닌 술이에요. 현기증 날 거 같으니 바로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연히 지인분 소개로 이 한산소곡주라는 제품을 알게 되었습니다. 구매는 이마트에서 구매했는데 당시 가격이 15,800원으로 기억합니다. 인터넷 최저가 가격 15,490원 나오는데 술을 인터넷에서 판매하는군요? 택배비 3,000원 추가하면 한병에 2만원이 육박합니다 ㅎㄷㄷ... 우선 외형적인 디자인으로 봤을 때나, 가격적인 면에서나 구매할 때 굉장한 의심이 있었습니다. 뭔가 외형적인 디자인이 정종처럼 보였습니다(개인적으로).


소개하겠습니다. 소곡주의 유래입니다. "안 일어나려다 못 일어나니..." ...? 무슨 말일까요? 1500년 백제 황실의 전통을 간직한 한산소곡주는 찹쌀과 누룩을 주원료로 100일간 발효하여 빚어진다고 합니다. 일반 맥주나 소주를 만드는 방식이 아닌 양조장의 형태로 재료들을 발효하여 빚는다고 합니다. 감미로운 술맛과 주도가 높아 일단 마시게 되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취기가 올라 자리에서 일어나지 못하게 만든다는 우리의 고급 전통술이라고합니다. 술맛에 반해 과거를 놓친 선비, 도둑질을 하려다 술에 취해 붙잡힌 일화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일상생활 속 수많은 이야기가 내려오고 백제멸망후 유민들이 나라잃은 한을 달래기 위해 하얀 소복을 입고 술을 빚었다하여 소곡주라 불리게 되었다는 유래입니다. 앉은뱅이 술이라고도 불리는 이 한산소곡주 이렇게 유래만 봐도 맛이 굉장히 기대가 됩니다. 이 한산소곡주는 충남 한산 지역에서 오랜 역사와 전통을 담아 전해 내려오는 술로써 찹쌀, 누룩, 백미, 야국을 주원료로 하고, 들국화, 메주콩, 생강 등을 부재료로 하여 약 100일간 숙성시켜 빚어서 감미로운 향과 감칠맛이 특징인 청주입니다.


케이스 외형에도 적혀있었는데 1979년 충청남도 무형문화재 3호로 지정되어있고, 전통식품명인 19호 우희열 님 이름 석자가 딱 프린팅 되어있습니다. 굉장히 전통적이고 숭고한 느낌이 듭니다. 자세히 보니 1500YEAR OLD SECRET RECIPE가 적혀있네요. 진짜 이 한산소곡주 몰랐으면 어쩔뻔 했어... 지난 30년간 몰랐는데 지금이라도 알게 되어 다행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런 장인정신이 깃든 제품을 너무너무 좋아합니다. 이건 누구나 좋아할까요...? 물론 희귀한 제품이나, 이런 장인 정신이 깃든 제품을 안좋아하기 힘들겠죠. 근데 저는 이런 제품에 꽂히면 주구장창 한 제품만 사용하는 경향이 있답니다.


음악도 딱 심금을 울리는 노래가 있으면 1주일에서 2주일정도 한곡만 집요하게 듣다가 귀에서 그만하면 됐다고 신호 보내면 다른노래로 갈아타고 그렇습니다. 도수가 18도로 꽤 높은편이구요, 용량은 700ml입니다. 요즘은 1인가구가 많아지다보니 700ml를 물론 혼자서 소화하기에 충분하지만서도 배려하는 차원으로 절반정도인 360ml의 용량도 있으니 참고해서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구요. 저의 지극히 개인적인 맛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정말 기대 안하고 딱 그 첫 한 잔 마셨을 때 맛이 3초간 그냥 생각했던 정종 맛이네 라고 생각했다가 정확히 3초뒤에 "우와" 라는 말이 절로 나왔습니다. 와... 맛이 정말 깊구나. 정말 깊습니다. 지금껏 마셔보지 못한 술입니다. 이것이 분명 술인데 우리 몸에 해로울 것 같다는 생각이 전혀 안들고 오히려 몸에 좋을것 같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맛있습니다. 그 감칠맛과 깊은 맛을 이 글로 표현하기 힘들 정도로 맛이 있습니다.


너무 극찬인것 같지만 어쩔수 없습니다. 물론 소주와 맥주 양주 등등 기타 주류들의 각각의 매력이 있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이 한산소곡주가 제 마음속 최애 술로 자리잡아 버렸습니다. 한산소곡주에 대해 알아가면서 충남 서천에 한산소곡주 양조장을 꼭 방문해 봐야겠습니다. 검색해보니 소곡주 마을이라고 같은이름으로 40여곳이 있다고 하네요. 한산소곡주 전용잔도 판매를 하고있는 모습이네요. 나중에 방문후에 후기 작성해야겠습니다.
이렇게 한산소곡주에 대해 간략하게나마 알아봤습니다만 이렇게 술 한잔 먹으면서 한산소곡주에 대해 많이 알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이상으로 긴 글 읽어주셔서 너무감사드리구요 한산소곡주 너무 맛있다고 과음하시면 안됩니다.
건강하십시오. 감사합니다.